chair

존경하는 한국로지스틱스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로지스틱스연구 편집위원장 인하대학교 정호상 교수입니다.

한국로지스틱스학회 편집위원장 정 호 상

<로지스틱스연구>는 30년 넘는 전통을 가진 공급망 관리 및 로지스틱스 분야의 대표 학술지로서 관련 분야의 연구를 선도하고 학술 기반 조성에 기여해 오고 있습니다. 2007년 KCI 등재 이후 KCI 등재 학술지의 지위를 계속 유지하고 있으며, 2020년 제28권부터는 연 6회 학술지를 발간함으로써 논문 투고에서 발간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여 시기적으로 적절한 연구가 빠르게 발표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학술지의 다양성 제고 차원에서 학술 이론 연구와 더불어 산업체 응용 사례 연구 게재를 확대하고, 학술지의 저변확대를 위해 정책연구까지 포괄하는 학술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로지스틱스연구>는 그 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적시성 확보와 영향력 강화를 새로운 목표로 설정하고 한 단계 도약을 준비하려 합니다.
우선 시의적절한 연구를 보다 빠르게 출판할 수 있도록 현재 평균 4주 정도 소요되는 심사 기간을 더욱 단축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관련 분야 연구자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빠르게 발표함으로써 후속 토의와 연구를 이끌어 내는 학술지가 되고자 합니다. 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환경 속에서 다양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로지스틱스 분야 접목과 관련한 연구들을 소개하기 위해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초청 논문을 게재하는 등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학술지가 되고자 노력하려 합니다. 다음으로 학술지의 영향력 강화를 위하여 글로벌 인덱스 등재를 위해 노력하고, 학술지에 실린 우수 연구결과들에 대한 홍보도 강화하려 합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술지의 품질 유지와 정시 발간을 위해 힘써 주시는 편집위원들의 도움과 관련 분야 연구자들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저희 <로지스틱스연구> 편집위원회는 앞으로도 공급망 관리 및 로지스틱스 분야에서 국내 대표 학술지의 위상을 공고히 하는 동시에 세계적으로도 인지도 있는 학술지가 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관련 분야 연구자 여러분들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여러분들의 투고를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로지스틱스학회
편집위원장 정 호 상